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일반왕겨를 고온고압에서 가공하여 수분흡수력을 월등히 높인 것으로 왕겨 특유의 규산질성분으로 인해 작물생장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토지개량, 연작장해 및 염류집적장해의 예방에 효과가 크다.
 
기존 펄라이트 등의 대체재로 팽연왕겨를 이용한 결과 방울토마토 수경재배에서 줄기의 자람이 튼튼하였고 작물의 당도, 수량, 신선도 역시 우수하였다.
딸기육묘용 상토로서 팽연왕겨는 공극성이 좋고 적당한 함수량을 갖고 있어 양, 수분관리가 편리하고 배수가 좋다. 고추재배시 탄저병예방의 효과가 있다.
오이배지재배의 경우 무균상태의 팽연왕겨를 이용함으로써 연작장해 발생요인이 제거되고 작황의 안정화 및 재배기간의 장기화로 단위생산성이 향상됨은 물론 작물의 생장 및 품질이 크게 개선되었다.
 
시설재배지에 가축분뇨, 화학비료 과다사용으로 인한 연작장해 및 염류집적문제가 심각하다. 연작피해 및 염류집적은 같은 포장에서 같은 작물을 계속해서 재배하고 과잉시비하는 경우 토양의 이화학성 악화, 작물의 수분 및 양분흡수장해에 의해 나타난다.
이를 방제하고 작물의 생육 및 품질향상을 위해서는 토양물리성의 균형을 맞추고 잔류염류의 축적을 감소시켜야 한다.
친환경 천영유기물인 팽연왕겨를 10a당 500kg사용하고 9일 간격으로 11회 점적호수를 이용 관수하면 잔류염류가 24%감소되고, 상추수량 6%증가하였다.
 
 
  Untitled Document